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 혼다 PCX125 스펙 상세설명

by ▦¶º♭㉾▩▒ 2021. 7. 13.

2021 혼다 PCX 125의 간략한 스펙과 각 스펙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가격부터 색상,  이전 모델과의 비교, 새로운 엔진의 적용, 승차감 개선 등 다양한 특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ABS와 CBS 버전의 차이에 대해서도 배워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혹시 이외에도 전기스쿠터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고, 폐차 지원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혼다 PCX 125 외에도 이디뚜뚜3 전기스쿠터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HONDA PCX125 간단한 스펙 소개부터
자세한 스펙과 특징들을 소개했습니다.

 

 

2021 혼다 PCX125 스펙(요약)

2021 혼다 PCX125 스펙
  1.  공통 스펙
    • 엔진 형식 : 단기통
    • 배기량(cc) : 124.9
    • 냉각방식 : 수랭식
    • 연비(km/l) : 55.0 (단, 60km/h 정속 시)
    • 연료탱크(L) : 8
    • 최고출력(ps/rpm) : 12.5/8,750
    • 최대토크(kgm/rpm) : 1.2/6,500
    • 치수(길이 x 폭 x 높이) mm : 1,935x740x1,105
    • 시트높이(mm) : 764
    • 차량 중량(kg) : 130
    • 타이어(전/후) : 110/70-14  /  130/70-13
  2.  브레이크 스펙
    • ABS : 전(220mm 디스크), 후(220mm 디스크)
    • CBS : 전(220mm 디스크), 후(130mm 드럼)

 

 

2021 혼다 PCX125 탑재된 옵션
  1.  공통 옵션
    •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
    • C타입 USB 소켓
    • 1.7L 프런트 이너 박스
    • 30L 러기지 박스
    • ALL LED 라이트
    • 대형 디지털 계기판
    • 혼다 스마트키 시스템
  2.  차이
    • 1 채널 ABS ( ABS : O, CBS : X )
    • 혼다 실렉터를 토크 컨트롤 HSTC ( ABS : O, CBS : X )

 


2021 혼다 PCX125 스펙 (자세히)

1. 가격

이번에 출시한 2021 HONDA PCX 125는 ABS와 CBS 2가지 버전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2021 혼다 PCX 125 가격
ABS 버전 약 4,340,000원
CBS 버전  약 4,030,000원

ABS와 CBS는 약 30만 원의 가격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렇다면 ABS와 CBS란 무엇인가 궁금하실 텐데요.

 

 

2. ABS와 CBS란?
  • CBS : 주행 중 뒷브레이크를 잡으면 자동으로 앞 브레이크를 함께 잡아줌으로써 브레이크의 성능을 올려주는 구조입니다. 
ABS : Anti-Lock Brake System으로써 주행 중에 강한 제동을 가했을 경우 바퀴가 잠기게 되는데 이를 방지해 줌으로써 조향성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바이크가 슬립으로 넘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안전 장비입니다. 

작동되는 원리로는, 제동이 가해진 경우에 브레이크에 가해진 압력을 ABS가 조절해 줌으로써 바퀴가 슬립 되지 않고 구르게 해 주어 슬립을 방지해줍니다.

 

 

3. 색상

ABS : 4가지 색상

2021 혼다 PCX125 ABS버전 바이크 색상
2021 혼다 PCX125 ABS버전 바이크 색상

  1. Pearl Jasmine White(화이트)
  2. Mat Galaxy Black Metallic(맷 블랙)
  3. Foggy Blue Metallic(블루)
  4. Mat Dim Gray Metallic(맷 그레이)

 

CBS : 2가지 색상

2021 혼다 PCX125 CBS버전 바이크 색상

  1. Mat Galaxy Black Metallic(맷 블랙)
  2. Pearl Jasmine White(화이트)

 

 

4.  2020과 2021 달라진 점은?
  • 이번 2021 출시되면서 많은 부분들이 변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리어 휠 사이즈의 변화와 리어 서스펜션의 개선입니다. 결과적으로 트렁크의 공간이 확대되었고 리어 서스펜션의 스트로크가 증가했습니다. 또한 프레임의 구조적인 변경을 통해서 주행 중 안정성까지 개선되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또한 바이크의 앞쪽 1.7L의 프런트 이너 박스가 있고 그 안에는 C타입 USB가 있어서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며, 작은 소지품을 소지하거나 할 때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게다가 커버에는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고무 패킹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2021 PCX125는 이전과는 다른 엔진을 사용하였고,
외관의 디자인까지 모두 바뀐 풀 체인지 버전입니다.

 

  • 시트 아래의 러기지 용량은 30L로 좌우, 앞뒤로 넓어서 M이나 L사이즈의 헬멧까지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1 버전의 내구성이나 신뢰성을 봤을 때 이전에는 ABS의 부재와 리어 서스펜션이 없었기 때문에 타사의 바이크와 비교 시 큰 단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021 버전의 경우 PCX ABS 에는 ABS가 장착되었으며, 서스펜션을 개선하면서 주행 시 충격을 유연하게 흡수하여 훌륭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이번 2021 출시에 주목할 점은 새로운 eSP+ 엔진이 도입되었다는 것입니다.
  • 이전 세대와 2021 세대를 비교했을 때 실제로 주행할 때의 속도나 가속 능력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eSP의 강점으로 진동과 소음이 적은 것이었는데 이번에 개선된 eSP+는 이보다 더 적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속도에서도 라이더에게 전해지는 진동의 스트레스가 이전보다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렇듯 엔진의 출력이 줄어들지 않으면서 진동이나 소음을 잡아낸 기술력에 있어서 크게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엔진의 많은 요소들을 함께 개선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1. 롤러 베어링을 사용하여 소음과 진동을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또한 크랭크샤프트를 개선하여 엔진 자체의 내구성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2. 흡기 통로의 새로운 설계와 스로틀 바디를 확대함으로써 에어 클리너의 용량까지 키웠습니다.
  3. 결과적으로 2021 eSP+ 엔진의 경우 이전보다도 더 엄격해진 환경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최고 출력이 12.5마력으로 상승했습니다. 또한 연비의 경우 55km/l로 이전보다도 더 높은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6. 2021 PCX125의 승차감 개선
  • 승차감의 개선을 위해서 리어 휠의 크기를 이전의 14인치에서 한치수 작은 13인치로 변경했습니다. 또한 두 바퀴 타이어의 폭을 넓힘으로써 승차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보였습니다. 
리어 휠의 크기가 줄어든 이유로는, 이전의 휠 사이즈가 14인치의 경우에 바이크의 시트 고와 밸런스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휠 사이즈를 13인치로 줄였습니다. 그래서 서스펜션의 각도를 이전보다 더 눕히면서 길이는 늘림으로써 서스펜션이 작용할 수 있는 운동의 범위를 늘려주어 승차감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21 혼다 PCX125 특징

  1.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 적용(ON/OFF 가능)
    •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으로 연비의 향상과 뛰어난 환경 성능 보여줍니다.
    • 아이들링 스톱 시스템이 ON 되어 있을 때, 주행 중에 차량이 신호등으로 3초간 정지한 경우 엔진이 자동으로 정지합니다. 그리고 다시 출발하게 될 때는 다시 부드럽게 시동이 걸리면서 주행하게 됩니다.
  2. 모든 등화기에 LED 라이트 적용
    • 이전과는 다른 헤드라이트와 테일 램프를 사용했으며 단순히 외관만 변한 것이 아닌 경량화와 저전력화를 실현함으로써 바이크 자체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3. HSTC(ABS 모델 전용)
    • 혼다 실렉터를 토크 컨트롤(HSTC)은 노면의 상태에 따라서 ON/OFF가 가능하며 슬립이 발생할 수 있는 노면에서 슬립을 억제해 줌으로써 바이크의 안정감을 높이는데 기여해줍니다. 
  4. 스피드 미터
    • 중앙에는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위치해 있고 그 주변으로는 각종 인디케이터를 배치하였습니다. 그래서 주행 중이더라도 적은 시선의 이동을 통해서도 충분히 상황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또한 인디케이터 중 배터리의 전압 저하 경고 기능을 추가하여 배터리의 방전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혼다 스마트키
    • 스마트키를 휴대하여 바이크를 타는 경우 따로 키 조작 없이 노브를 돌려 시동을 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키의 사이드에 시고 스위치를 이용해 시트와 연료 탱크의 리드 OPEN도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2021 혼다 PCX125의 간단한 스펙부터 자세한 스펙까지 알아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몸 건강하시고 좋은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