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기오토바이 전기스쿠터 보조금 신청 방법 소개

by ▦¶º♭㉾▩▒ 2021. 6. 23.

전기스쿠터 구매 시 정부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간단한 요약부터 이해하기 쉽게 자세히 풀어 설명해 드렸습니다.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쉽고 빠르게 신청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정부 보조금을 통해서 100만 원 이상을 절약하실 수 있으며 본인 부담금이 매우 적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정보를 찾고 있습니다. 그만큼 신청에 있어서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빠르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미리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셔서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구글 검색창에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전기 이륜차 공고에 들어가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전기 스쿠터 보조금 신청 절차 (요약)

 

1st 등본상 주소지의 등본 발급, 보조금 지원 신청서 작성, 해당 업체와 바이크 구매계약서 작성

2nd 바이크 판매 업체를 통해 보조금 지원 신청서 접수 후 승인

3rd 자기부담금인 구매대금을 해당 업체에 납부

4th 차량출고 및 사용신고필증 사본 바이크 판매사에 제출 + 보험접수와 번호판 발급

 

 

전기 스쿠터 보조금 신청 절차 (자세히)

1st 등본상 주소지의 등본 발급, 보조금 지원 신청서 작성, 해당 업체와 바이크 구매계약서 작성합니다.
  • 개인이 신청하는 경우
    1. 제출서류 : 주민등록등본(등본상 주소지), 바이크를 구매하는 해당 업체와의 구매 계약서, 지자체 보조금 지원 신청서를 준비합니다.
    2. 등본상의 주소지에 있는 지자체에 바이크 판매사를 통해서 신청한다.
  • 법인 신청하는 경우
    1. 제출서류 : 사업자등록증 또는 등기부등본, 바이크를 구매하는 해당 업체와의 구매 계약서, 지자체 보조금 지원 신청서를 준비합니다.
    2. 사업장 주소지에 있는 지자체에 바이크 판매사를 통해서 신청한다.

전기 오토바이 보조금 신청은 개인이나 회사가 직접 지자체에 신청을 하는 게 아니라 오토바이를 구매한 판매업체에서 대신 신청을 해주기 때문에 해당 판매업체에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공통 서류는 바이크를 구매하는 업체와의 구매 계약서, 각 주소지의 지자체 보조금 지원 신청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경우 등본상 주소지의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고, 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또는 등기부등본이 필요합니다. 혹시 추가 서류가 더 있는지는 각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nd 바이크 판매 업체를 통해 보조금 지원 신청서 접수하고 이후 승인 연락을 받습니다.

 

  • 바이크를 구매한 판매업체를 통해서 전기스쿠터 보조금 지원을 신청했다면 이제는 지자체에서 승인을 해주기만을 기다리면 됩니다. 각 지자체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일주일 내로 대부분 승인이 난다고 합니다. 승인이 난 경우 지자체나 바이크 판매업체에서 연락이 온다고 합니다.
만약 선착순 보조금 지원 신청에서 밀려나신 경우에는 신청한 순서로 따로 대기명단에 이름이 올라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착순 신청에 실패했더라도 아직은 포기하기에는 이릅니다. 의외로 많은 분들이 신청을 했지만 다시 취소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보통 취소를 하게 되는 경우는 개인 단순변심이나 기한 내 차량의 출고가 되지 않아 취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도 많은 취소자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대기명단에 들었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조금 더 기다리시다 보면 좋은 소식이 있을 것입니다. 

 

 

3rd 자기 부담금인 구매대금을 해당 업체에 납부합니다.
  • 보조금 신청 승인이 난 이후 판매업체에 구매대금을 결제합니다. 그리고 바이크를 구매한 판매처에서는 차량을 20일 내로 출고를 해주면 끝이 납니다.

 

이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 중 하나가 어떻게 보조금이 지급되는지 궁금해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소비자는 자부담 금액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와코 ev-e6s 전기스쿠터의 가격이 390만 원이라고 할 때. 여기에 정부 지원금이 260만 원인 경우 실제로 구매자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나머지 가격인 130만원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결제는 바이크 구매 판매처에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금액인 260만원 보조금은 바이크 제조사 또는 판매사에서 지자체에 이후에 청구를 합니다. 그러니 소비자는 자신이 내야 하는 금액만 결제하시면 됩니다.

 

 

4th 차량 출고 및 사용신고필증 사본 바이크 판매사에 제출하고 보험접수와 번호판을 발급합니다.
  • 구매대금납부까지 끝났다면 이제는 마지막 단계가 남았습니다. 
  1. 오토바이 판매처에서 이륜자동차 제작증을 받아 보험을 접수를 진행합니다.
  2. 처음 보조금 지원 신청한 지역에 있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번호판을 발급받습니다.(중요)
  3. 번호판을 받으면서 사용신고필증도 함께 줍니다. 사용신고필증은 따로 복사해둡니다.
  4. 사용신고필증 사본은 바이크를 구매했던 판매사에 제출하면 모든 절차는 끝이 납니다.
주의해야 할 점
: 보조금을 지원한 신청자 본인의 명의로 보험과 차량등록을 해야 하고 처음 보조금을 지원한 지자체에서 차량등록을 해야 합니다. 만약에 등본상 주소지가 서울이라서 처음 보조금 지원 신청을 서울에서 했다면 반드시 서울에 있는 차량등록사업소에 가서 번호판을 등록해야 합니다. 만약 처음 보조금 신청 지역과 번호판 등록 지역이 다른 경우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량등록을 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할 점은 신청자 본인 명의로 처음 보조금을 신청했던 지자체에 있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차량을 등록해야 합니다.

 

 

tip. 혹시 기존에 사용하고 계시는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폐차하는 경우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폐차 지원금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스쿠터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항상 안전 운행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