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관계 후 배앓이 배묵직 배아픔 배콕콕과 같은 복통의 원인 알기

by ▦¶º♭㉾▩▒ 2021. 7. 20.

연인과 관계 후 배앓이 증상의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두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만히 두더라도 스스로 치유되어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다른 경우에는 꼭 의료기관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계 후 배앓이 외에도 관계 후 선혈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관계-후-배앓이-배묵직-배아픔-배콕콕-썸네일

 

관계 후 배아픔의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관계 후 배묵직 배앓이 현상 원인

 

1. 연인과 잘못된 방식으로의 관계 또는 무리한 관계 원인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으로는 연인과의 무리한 관계 혹은 잘못된 방식의 관계에 의한 것입니다. 이 경우 질 내부 혹은 질 주변의 조직에 상처가 생기거나 과도한 자극이나 손상 등이 발생하여 복통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만약 관계를 하는 중에 심한 통증이나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경우 위 원인에 의한 통증일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관계로 인한 상처나 자극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따로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자가 치유가 되지만, 상처가 심한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더라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오히려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꼭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2. 질건조증에 의한 배아픔 

질건조증이 일어나는 원인으로는 여성호르몬의 부족으로 나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증상은 주로 40대 후반의 여성분들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젊은 여성분들에게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여성호르몬의 부족에 의해질 건조증이 나타난 경우 대부분 관계 중 여성분들은 통증을 느끼며 평소에는 생리불순 등의 문제를 보입니다.

 

질 건조증이 일어나는 또 다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피임약 장기 복용, 흡연 등 여성 호르면의 분비가 교란되어 정상적인 분비가 일어나지 않은 경우입니다. 

질 건조증의 증상으로, 질벽의 두께는 얇아지면서 질액이 감소하여질 내부가 건조하게 변합니다. 이럴 경우 연 이과 관계 시 심한 자극, 화끈거림과 같은 통증을 유발하고 마찰에 의한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질염에 의한 복통

세균성 질염의 경우 여성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질염 중 하나입니다. 질내에 있어야 하는 유산균이 없어지면서 혐기성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번식한 경우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평소에도 질염을 가지고 있던 경우에 관계후 배아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복통의 원인이 질염에 의한 경우 평소와는 다른 질 분비물을 볼 수 있습니다. 질 분비물의 색이 노란색을 띠거나 녹색, 회색 또는 불투명한 흰색을 띠게 됩니다. 또한 평소보다 양이 많으면서 물처럼 흘러내립니다. 또한 흰색의 덩어리 진 분비물을 볼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은 증상 외에도 질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는 경우는 세균성 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나는 냄새는 생선 썩은 내와 비슷한 비린내가 나기도 합니다. 

 

 

 

4. 임신 혹은 자궁외 임신

연인과 관계후 아랫배 배아픔 증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 혹시나 임신은 아닌지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십니다. 만약에 관계 직후 바로 아랫배 복통, 배아픔, 배콕콕과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임신 혹은 자궁외 임신과는 상관이 없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일주일 이상 시간이 지난 이후 시작되고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록 정상적인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임신 가능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관계 후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는 과정에서는 아무 통증이나 증상이 없지만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착상을 하는 경우에는 일부 여성들의 경우 '착상 통'이라 불리는 아랫배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임신으로 인한 착상 통은
관계 직후 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수정란의 착상은 관계 직후 바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궁에 수정란이 착상이 되기까지는 약 7~10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착상 통은 사람에 따라서 느낄 수도 있고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주의!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수정란이 착상하는 경우
수정란이 비정상적으로 자궁이 아닌 자궁 이외의 공간에 착상을 하게 되는 경우 다양한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아픔의 경우 생리통과 비슷하게 나타나고 종종 출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만약 자궁외 임신을 방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나팔관의 파열 등과 같은 문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발견하여 다른 문제가 없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5. 방광염에 의한 통증

관계 후 배콕콕 배아픔 증상이 보이면서 동시에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본 후 잔량 감이 느껴지는 경우, 소변 시 통증을 느끼는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방광염이 생기는 경우는 주로 강종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임질균과 같이 성관계를 통해서 전염되는 균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약에 아랫배의 통증과 소변을 보는데 불편함을 느낀다면 절대로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바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위에서 언급한 관계 후 배앓이 배 묵직과 같은 통증에 대한 이야기는 100을 10 정도 압축해서 말한 것에 불과합니다. 가장 핵심은 정기적인 산부인과 방문으로 어떤 증상이든 초기에 발견하여 빨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정리해서 알려드린 이유는, 사전에 배 아픈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바로 조치를 취하기 위해 행동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몸은 자신이 지켜야 합니다. 몸 관리 잘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